관리 메뉴

kisoo

WhoCrashed로 갑작스런 재부팅 원인인 구동 드라이버 분석하기 본문

09.자료실

WhoCrashed로 갑작스런 재부팅 원인인 구동 드라이버 분석하기

JamesK78 2009. 12. 13. 21:26

간혹 사용자가 컴퓨터를 열심으로 사용 중에, 갑자기 어떤 경고, 오류 메시지나 또는 죽음의 블루 스크린(BSOD)도 나타나지 않은 상태로 재부팅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상황이라면, Windows Vista라는 사생아로 인하여 다년간 유지되고 있는 Windows XP의 생명 덕택으로 이제 어지간히 고수의 반열에 진입하여다고 자처하는 사용자 제위는, 장치 구동 소프트웨어(device drivers) 또는 커널 모듈(kernel modules)의 기능 부전으로 인한 하드웨어 오류를 제일 유력한 문제 발생의 원인으로 추측하게 되어 이의 원인 분석 모드로 돌입하게 됩니다.

이러한 경우의 원인 분석은, 다행스러운 경우에는 몇 차례의 검색으로 쉽게 원인이 파악되는 경우도 드물게는 있지만, 사실 상 고수라고 하여도 쉽게 분석할 수 없는 경우가 대부분임을 사용자들도 잘 알고 있습니다.

소개하는 WhoCrashed는 이름 그대로 몇 번의 클릭으로 사용자 컴퓨터의 Crash의 원인인 구동 드라이버를 분석할 수 있는 무상의 도구 프로그램입니다.

이 프로그램은 post-mortem crash dump analysis와 모든 수집된 정보를 알기 쉬운 방법으로 제시합니다.

아래가 이 프로그램의 제작사입니다.

다운로드 링크입니다.

주의 : 컴퓨터 Crashing의 원인이 100% 구동 드라이버로 인한 것은 아니므로 이 도구가 전체 Crash 사안에 대하여 그 모든 범인을 색출한다고 보장할 수는 없습니다. 

이 프로그램의 원리는 Microsoft사의 Windows Debugging Package (WinDbg)에 기초합니다. 만약에 이 package가 사용자 컴퓨터에 없다면 WhoCrash가 이를 자동적으로 설치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 도구는 XP와 Vista를 지원합니다. 


Comments